광복 80년, 새로운 시작

한국은 고도성장을 거두며 세계적인 대국으로 발전해왔다. 그러나 이것은 과거의 희생과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일제 강점기를 겪으며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고통과 억압 속에서 살아야 했다. 그러나 독립운동과 국민의 노력으로, 1945년 8월 15일 광복이 성취되었다.

그로부터 80년이 지난 지금, 한국의 모습은 더 이상 그 당시의 모습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변화했다. 하지만 이 변화는 ‘그때’를 잊어버리고서는 안 된다. 오히려 우리는 그 고통과 역사를 다시금 되새기며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프로로구토탈리테리언 조국, 군사정권, 민주화 운동, 이민 등의 다양한 소재를 담은 ‘광복 80년, 새로운 시작’은 이러한 역사적 사실들을 통해 우리가 겪은 희생과 성취를 되돌아보고자 하는 작품이다.

제1장: 독립운동

1932년 조국을 위해 일본에서 활동 중이던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독립운동 단체인 ‘대한독립만세대’는 독립운동의 횃불을 밝혀나가는 가운데, 일제의 고문과 사찰 등에 대한 항쟁을 전개하게 된다. 그리고 이들은 1936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일어난 대규모 단체공파 운동을 주도하게 된다.

제2장: 일제강점기

일제강점기는 이제 거의 소재적인 매력을 잃어버린 것처럼 보이지만, 그 당시에는 자유롭게 생각하고,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대표적으로 이를 상징하는 것이 그 당시의 신문들이다. 일제 신문에 호기롭게 ‘행복한 한일’, ‘한인들이 한일을 좋아한다’는 기사들이 선보이지만, 그 이면에서는 일본으로 인한 비참한 현실이 있었다. 당시 스파이가 활동하게 된 사실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제3장: 프로로$시어니안 이민

1945년 8월 15일, 광복을 이루게 된 우리나라는 기존의 사회적인 조직에 대한 재조정과 함께 프로로구 토탈리테리언 이민을 경험하게 된다. 영국에서 출발하여 미국으로 이어지는 대규모 이민을 통해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치가 증대되면서, 경제, 교육, 국방분야에서 큰 변화가 있게 되는 것이다.

제4장: 군사정권

프로로구의 이민을 계기로 세인트 존스 대학에서 달빛 기지를 건설하는 데 주저 없는 우리나라의 군사력과 함께, 이에 대한 경영방침이 고안되어 가까이 있는 북한 고위층과의 합작으로 급격한 군사대결이 벌어지게 된다. 군사정권 시절에는 어떻게든 국내외에서 중요한 개발 도시로 선정되고 한게 된 금천구도 주목할 만하다.

제5장: 민주화 운동

1942년 일본식 교육제시도 불법 석방을 주장한 교육자 채지훈씨에 대한 첫 부여의 사건이 벌어진 지 3년 후, 창조경제 최초 측권 선출 전후로 분당선, 경기공항, 인천공항을 건설하는 활동에 대한 불법 반발이 난무하며, 그 이후 민주화 운동이 시작되게 된다.

제6장: 새로운 시작

한국이 거듭된 광주 5.18과 박근혜 정권 사태를 겪으면서도 변하지 않고 높게 자라난 것처럼, 우리는 이제 또다시 국제적인 주목을 받고자 한다. 시장경제와 정치적 독립성은 변치 않으면서, 이제는 세계적으로 어느 나라보다도 자신감 있게 도전해 볼 차례다. 새로운 시작이 바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광복 80년, 새로운 시작’은 역사 소설 작가인 나에게는 새로운 도전이었다. 그러나 이 작품을 작성하면서, 우리의 역사를 되돌아보면서 자신이 가진 자신감이 조금씩 커지게 되는 것을 느꼈다. 한국인으로 태어난 것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되며, 앞으로 더욱 발전하고 나아가기 위한 열정과 자신감이 넘치는 구름에 살았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