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대한민국, 한반도의 분단과 통일

내용 :

강한 의지와 끈질긴 노력으로 선조들은 인류 역사 위에 사대한 업적을 쌓아왔다. 그 업적들은 다양한 매체로 전해졌고, 여전히 우리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업적들 중 근현대 대한민국 역사는 특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대한민국 역사는 한반도를 둘러싼 정치적 배경과 전승, 그리고 각종 왜안들의 침략 등 다양한 복합적 요인들이 얽혀있기 때문에, 그 각도와 분위기가 다양하며, 객관적으로 이야기하는 것도 쉽지 않다. 그래서 우리가 다룰 대한민국 역사 소설의 핵심 주제는 “분단과 통일”일 것이다.

우리 대한민국은 20세기의 대규모 구분과 전쟁으로 인해 남북으로 갈라졌다. 전쟁으로 인해 많은 희생을 남겨놓았고, 이후 남과 북이 각각의 길을 나아가며 극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남한은 도시화와 산업화, 교육과 민주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발전하며, 세계에서도 큰 인정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북한은 전쟁 이후 김일성의 독재 위에서 존재감을 유지하며, 독자적으로 사회주의 경제 구조를 구축하였다. 하지만 경제 문제와 세이프 거리즘 등의 문제점이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어 북한 또한 전복의 위험성을 마주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대한민국 역사의 주인공은 북한에서 태어난 유튜버 김성훈이 될 것이다. 김성훈은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블로그 등의 스마트 미디어를 이용해, 북한 군부들이 굶주림에 시달리는 땅에서 탈출한 이야기와, 북한의 노동령과 인권을 분명하게 비판해온다. 따라서 그는 남한에서 살면서도 북한과 북한 주민들을 대표하는 존재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김성훈은 남하면서도 북한 주민들의 행복을 생각하여 행동한다. 하지만 그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인들이 지켜보는 것으로는 예상치 못한 일들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것 같은 느낌이다. 이러한 경험을 많이 쌓아가면서 그의 목표는 점점 다가오게 된다.

그러던 중, 김성훈은 북한 주민들 중 한 사람과의 사이에서 감정적 진전을 겪는다. 어느 날 그는 그녀를 살리기 위해 그녀를 납치하는 정체불명의 무장단체에게 닥쳐있는 위급한 상황을 마주한다. 그리고 그들이 하나의 목표를 추구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면서, 그들의 앞에 나타난 한 남자와 함께 엄청난 사건을 목격하게 된다. 그날 이후로 김성훈, 진주(그녀), 그리고 그들을 막는 무장단체 지도자 소각, 이들을 막기 위해 대한민국과 미국과의 공조, 그리고 그 나름의 대가들이 이야기에 어우러지게 된다.

이러한 내용은 북한과 남한의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상황, 그리고 이러한 상황들을 겪는 보통의 사람들의 약탈적인 내면에 집중해 이야기를 전개하려고 노력하였다. 북한 주민들의 실종 및 납치, 남한과 북한의 대북 인도 외교, 그리고 대한민국과 미국의 군사력을 활용한 대북 분쟁 등 분단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사건들을 소설로 풀어낸다.

소설은 북한과 남한의 현실적인 모습, 체제적인 문제, 그리고 인간의 삶과 사랑 등에 대한 역사적 고찰이 녹아져 있다. 통일 문제는 물론이고, 각기 다른 가족 구성원들 간의 소통 문제, 그리고 삶의 가치와 비전 등 시대를 뛰어넘는 일반인들의 문제를 이야기하며, 북한과 대한민국 간의 대변인이자 역사적 진정한 표현을 시도한다. 소설은 북한의 피해자들과 강제 피난민들의 삶을 바라보는 시각으로 시작되어, 북한 정체 미스터리와 북한과 대한민국의 군사 갈등, 그리고 북한의 제도와 인권 문제를 깊게 이해하는 데에 이르며, 우리 시대가 직면하는 국제적인 문제들을 재고하고 분석한다.

북한과 남한의 존재감과 이들이 각각 나아가는 길, 그리고 어떤 방향으로 미래가 향할 것인가에 대한 전망 등을 계속 생각해 볼 수 있는 소설이 될 것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