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비밀의 암호

소설 비밀의 암호

프롤로그

1980년 5월 17일 밤, 대한민국 경찰 국가안보부 국내수사과의 김재규 수사관은 조용히 서울 시내 한 아파트의 문을 두드렸다. 그 곳은 국가안보부의 특수 작전 팀인 ‘반란 합참’의 기밀 수행 운영 장소였다. 그리고 김재규 수사관은 그곳에 숨겨진 대한민국 정치 최고 중 하나의 대담한 비밀을 수사하고 있었다.

1장

1980년 대한민국. 박정희 대통령의 단호한 지배하에, 경제는 더욱 강력해지고 대한민국은 인기 있는 관광지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대통령의 단속 작전은 시민들의 인권을 무시하고, 사람들은 자신들이 자유롭게 살기 위해서는 암묵적인 법 집행에 의해 성숙해질 필요성을 느끼는 시대였다.

이러한 시기, 유일한 자유로운 곳은 서울 대학교 학생 중심의 남산 산책로 좌측의 음식점 ‘코드락션’ 이였다. 코끼리 모티브의 작은 레스토랑은 대학의 청년들이 모인 인기 명소였다. 그곳에서 시작한 밀실 토론으로 얻은 유튜브 콘텐츠는 대한민국의 인권 단체들에게 홍보되었다. 그들은 박정희 대통령의 정치 체제를 비판하며 자신들의 목소리를 전하는데 부족함이 없었다.

그러나 그녀들이 잊고 있던 하나의 것이 있었다. 그것은 암호였다.

2장

1980년 5월. 매주 일요일, 대학생들은 ‘코드락션’에서 모였다. 그들은 이곳에서 밀실 토론을 벌였으며, 그들의 목소리는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그러나 그들은 대화가 돈과 존경과 같은 자금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실시간으로 깨달았다. 유튜버들은 계속해서 콘텐츠를 제공해야 했고, 그들의 채널은 계속해서 구독자에게 홍보되어야 했다.

그리하여 대학생 중에서 ‘암호분석’ 수업에 참여한 ‘전교 일등’의 한 여자 학생이 ‘암호하우스’ 라는 명칭으로 실행중인 암호학 연구에 헌신하게 되었다. 이것은 유튜버들의 즉석 피드백, 강제적인 국가적 인터넷 검열 당시, 잠겨 있던 한국 인터넷의 반응 속도를 개선하면서 이들의 방송 홍보를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였다.

3장

1980년 5월 21일, 국가안보부 김재규 수사관은 수많은 계산과 비용 그리고 소모적인 시간과 노력을 하나로 묶어 국가안보부의 이전보다 더욱 비밀급 수사를 합니다. 그리고, 이전에 없었던 방식의 정치인들의 비밀을 드러내기 위해 최신 기술, ‘암호학 분석’을 선보입니다.

반면에, 대학생들의 회원들은 계속해서 ‘암호분석’ 수업에 참여하던 중, ‘암호하우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국가보안법 제 7조에 위배될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들은 그것이 결국 시민의 인권에 대한 침해이기 때문에 서비스를 폐쇄하기로 결정합니다.

4장

1980년 5월 28일, 대한민국 경찰 국가안보부 국내수사과의 김재규 수사관은 비밀급 수사의 결과 요약 내용을 숨길 수 있는 암호를 완성합니다.

그러나, 더 나아가기 위해, 그리고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대학생들은 그녀들이 암호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강력하게 새롭게 정의합니다. 이제 그들은 더 이상 암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게 ‘암호하우스’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5장

1980년 6월 6일, 대한민국 경찰 국가안보부 국내수사과의 김재규 수사관은 필수적인 정보 수집을 위해 대한민국 경찰국의 인터넷 검열 여부를 발견합니다. 이 것은 ‘암호하우스’ 서비스를 사용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문제입니다.

6장

1980년 6월 10일, 대한민국 경찰 국가안보부는 ‘암호하우스’ 서비스를 망치고 학생들을 검거합니다. 그러나 김재규 수사관이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서비스의 관리자를 찾아내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대한민국 경찰국은 국내 검열을 완전히 혁신하고, 3개월 동안 온라인 피드백 및 검열을 일시 중지합니다.

이 시점에서, ‘암호하우스’ 서비스의 정체성과 목적은 대중에게 공개되고, 대한민국의 인터넷 기술의 낮은 수준과 인권 문제가 법적으로 고려됩니다.

에필로그

2000년 5월 18일, 대한민국은 더 이상 박정희 단독주의 정체체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경찰과 국가 안보부, 서로 차이가 있었던 자구정신 또한 남아있고, 그들의 비밀 작전과 정보 교환에 대한 제재를 기준으로 운영됩니다.

하지만 일부나 더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은 대외 또는 국내 사용에 대하여 불안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 인터넷 기업들은 이전보다 더욱 투명하고, 조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며, 이것은 대한민국 인터넷 디지털화의 역사적 발전을 약속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